All About Surround Speakers

서라운드 스피커에 대하여 by Daisan

프론트 스피커  

서라운드 스피커중 프론트 스피커는 다음 두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설치하고있다. 첫번째는 센터 스피커와  L/R스피커가 서로 다른 모델일지라도 L/R스피커와 동일한 어쿠스틱 특성을 내보이는 스피커를 센터 스피커로 사용하는 것이며 둘째는 L/R스피커와 센터 스피커 모두 동일한 모델의 스피커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사용하는 L/R스피커와 센터 스피커가 모두 동일한 디자인 특성을 내보이는 스피커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그들 모두가 동일한 크기의 스피커로 되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그들 스피커가 동일한 사운드 특성을 내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만일 사용하는 스피커들이 서로 다른 사운드 특성을 내보이는 경우 한쪽 스피커에서 다른쪽 스피커로 소리가 움직이는 사운드 효과를 상대할때 그들 스피커를 통해 나타나는 사운드 특성은 사운드트랙이 지니는 그 본래의 특성과 상당히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L/R 과 센터 스피커 모두 동일한 사운드 특성을 내보이는 것을 사용하는 경우  L/R 스피커에 비해 센터 스피커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적은것을 사용 하는것이 가능하나 센터 스피커의 중고음 특성이 L/R스피커의 중고음 특성과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을 사용 하여야 한다.

센터 스피커  

센터채널 스피커는 주로 연기자의 대사와 그밖의 주된 소리들을 전달하는데 사용된다.  센터 채널 스피커를 사용하지 않는 2채널 스테레오 스피커 구성의 경우 양쪽 스피커로 부터 정확히 가운데가 되는 중앙 지점에 청취자가 위치하여야 스피커로 부터 정확한 사운드를 청취하는것이 가능하게 된다. 이와 같은 위치에서 청취자는 스피커로 부터 소리가 정중앙 에서 전해지는 것과 같은 팬텀 이미지 (Phantom Image)를 얻게된다.  

그러나 청취자가 그들 두개 스피커로 부터 한쪽에 치우쳐 자리하게 되면 청취자가 느끼는 소리는 두개 스피커 사이의 정중앙 지점이 아닌 한쪽으로 치우쳐진 곳으로부터 소리가 전달되는 느낌을 받게된다.  

영상과 함께하는 경우 이와같이 한쪽으로 치우쳐저 전달되는 소리는 영상을 통해 청취자가 전달받는 시각적 이미지의 위치성과 일치하지 않게 되며 그로 인해 청취자는 영상과 소리의 사실감이 떨어진 느낌을 받게 되며 소리와 영상에 대한 집중력 또한 쉽게 흐트러지게 된다.  

그러한 이유에 청취자가 스크린 으로 부터 어느 위치에 자리 하더라도 영상으로 부터 전해지는 시각적 이미지와 매칭이 되도록 고정된 이미지와 관련된 사운드를 전달 하고자 센터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다. 즉 연기자의 대사와 같은 고정된 사운드 이미지 전달이 센터 스피커 사용의 주목적이라 할수있다.  

여기에 더하여 L/R 두개 스피커로 부터 전해지는 팬텀 이미지는 평탄한 주파수 반응을 일관되게 전할수 없게 된다 그와 달리 센터 스피커 사용은 청취자에게 일관된 평탄한 주파수 반응을 전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L/R 두개 스피커로 부터 양쪽 귀에 전달되는 소리를 통해 만들어지는 팬텀 이미지는 양쪽 귀사이의 아주 미세한 딜레이 특성을 내 보이게 되며 이들 딜레이 결과로  2KHz 이상의 주파수 대역에  페이즈 켄셀레이션 (Phase Cancellation)특성이 나타나게 된다. 이와달리 L/R에 대한 센터 스피커 사용은 그와같은 페이즈 문제를 내보이지 않게된다.   

페이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레코딩 엔지니어는 2KHz 이상의 주파수 대역에서 나타나는 주파수 반응 손상을 보상하기 위하여 중고음 대역이 강조된 마이크를 보컬 마이크로 주로 사용하기도 하나 센터스피커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그와같은 보상작업은 필요로 되지 않는다.  

장소적 제한으로 인하여 L/R 스피커에 비해 적은 크기의 센터 스피커를 사용하여야 하는 경우 센터 스피커의 저음을 조절하여 L/R 스피커들의 100Hz 아래 주파수 사운드가 센터 스피커에 전달되어 그들이 서로 교란되는 것을 방지 하도록 하여야 한다. 

서라운드 스피커  

서라운드 스피커는 프론트 스피커와 달리 크기가 적은 북셀프형 스피커 사용이 가능하다. 서라운드 스피커의 주된 반응이 100Hz ~ 7KHz 주파수 대역 사운드 재생으로 그 사용이 제한 되어있음으로 굳이 크기가 크고 높은 해상도를 내보이는 스피커 사용을 요구하지는 않는다.  

다만 고려하여야 할것은 서라운드 스피커들이 내보이는 100Hz 에서 7KHz 대역의 사운드 특성이 프론트 스피커가 내보이는 100Hz 에서 7KHz 대역의 주파수 반응과 동일하게 나타나야 한다는 것이다. 그럼으로 동일한 디자인 특성을 내보이는 적은 크기의 스피커를 서라운드 스피커로 사용하는것이 최선의 선택으로 된다.   

서라운드 스피커는 청취자의 위치로 부터 뒷편 약 60센치와 약 60에서 90센치 윗편 사이드 벽면에 설치 한다. 일반적으로 양 측면에 2대의 서라운드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으나 2대 이상의 서라운드 스피커가 사용 되는 경우에도 그와 같은 방식으로 제3의 청취자 위치를 기준으로 하여 스피커를 설치 하도록 한다. 중요한것은 서라운드 스피커가 청취자를 직접 향하도록 하지 않는 것이다.

서라운드 스피커 사운드 레벨 

 스피커 레벨에 대한 조정은 일반적으로 디코더에 내장된 핑크 노이즈를 사용하여 조절 하고있다. 사운드 레벨에 대한 기준은 SPL을 기초로 하며 SMPTE 기준을 토대로 각 채널을 조절 하는데 기준이 되는 노이즈 레벨이 약 85dB SPL의 C등급으로 느린 반응을 내보이는 노이즈를 사용한다.  

서라운드 스피커들과 청취자의 거리가 1.5미터 이내 거리가 되는 적은 크기의 공간에 서라운드 스피커를 설치 하여야 하는 경우 프론트 스피커의 사운드 레벨에 비하여 서라운드 스피커의 사운드 레벨을 약 2dB정도 낮게 하여 야 서라운드 스피커로 부터 보다 나은 서라운드 효과를 얻을수 있다.  

양질의 서라운드 사운드를 위해 사용하는 스피커 시스템은 다음 사항을 기초로 하도록 한다.  

  • 스피커의 위치는 청취자로 부터 동일한 거리에 위치하도록 한다.  
  • 사용하는 스피커는 동일한 모델의 것으로 한다. (서브우퍼 스피커 제외) 
  • 사용하는 스피커 모두 동일한 페이즈 특성을 내보이도록 한다.  
  • 가능하면 Direct-Radiator 방식의 스피커를 사용한다.  
  • 핑크 노이즈를 사용하여 스피커의 세기를 동일하게 조절한다.
    (서브우퍼의 경우 다른 스피커에 비해 약 10dB높게 세팅한다)   
  • 동일한 특성을 내보이는 앰프를 사용한다.